2019년 7월에 처음으로 쓰게 된 과외 일지다.
간단하게 메모형식으로 적으면서 무엇이 부족했고 무엇을 보완해나갈지 적었었다.
그 메모들을 이 블로그로 옮겼다.
새로오신 분 유니티 과외 교육 일지 이번엔 오프라인이 아니라 온라인 강의이다. 프로그래밍은 하나도 모르시는 분!
1일차 :
구글에서 만든 코딩과 유사한 퍼즐게임인 Blockly Game을 9단계 까지 해 보았다.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지 잘 보면 나중에 디버그를 어떻게 할지 감이 잡힌다. 감을 잘 잡으시는거 같으시면서도 헤매시는 부분들이 있었는데 그 부분들을 잘 기억해놔야겠다.
분명 코드 짤때도 비슷하게 실수 하실거 같다. Blockly Game 좋다. 자연스럽게 If문 for문의 필요성을 알게 해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유니티의 기초적인 인터페이스나 지식들을 알려드렸다. 한번에 좀 많은 내용들을 다뤄서 당연히 몇가지는 까먹을 수 있으니 다음 강의 때 잠깐 복습을 하고 넘어가야 겠다! 과제는 자신의 방을 유니티 기본 도형으로 구현해 보도록 했다. 이렇게 하면 유니티 다루는게 익숙해 지기 때문에 매번 첫 과제는 자신의 방을 만드는거로 한다.
2일차 :
과제 잘 해오셨다.너무 아기자기해서 넘 귀여웠음. 복습으로 저번에 했던거 쭉 훑으면서 상기 시켜줬다. 오늘 좀 많은걸 배웠는데 먼저 IF문! 브록키 코드로 IF문을 배우고 그대로 유니티 가서 IF문을 만들어 좀 더 이해하기 쉽게 IF문을 알려줬다. 둘이 비교해보면 비슷해 이해하기 쉽다
그 다음엔 클래스와 변수와 함수를 알려줬다. 클래스와 함수는 원으로 비유하고 변수는 선으로 비유했다. 그리고 각자 역할을 설명했다. 그리고 transform.Translate(Vector3.right * 5 * Time.deltaTime); 이 코드가 뭔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적용시켜보니 오브젝트가 오른쪽으로 움직이는걸 볼 수 있게 해줬다. 이러면 딱 감이 오니까. 그리고 뭔지는 모르겠지만 왼쪽으로 움직이게끔 해보라고 유도 했다. 역시나 right를 Left로 바꾸셨다. 역시 다들 눈치가 좋으셔 그리고 해당 코드를 하나씩 하나씩 설명해줬다.
이번 시간은 조금 내 자신이 못마땅 했다. 전달력이 별로였던거 같음. 설명도 잘 한거같지도 않다. 온라인으로 강의해서 그런가 좀 맘에 안든다. 그리고 PPT 예전에 자신있게 만든건데 지금보니 매우 맘에 안든다. 싹다 고쳐버릴까. 흐름도 맘에 안들고 디자인도 맘에 안듬
지금 과외생은 플밍 기초는 다 알고있어서 이거 모를거 같아 조목조목 설명하다가 학생이 형 저이거 알아요 하면 아 그래?? 머쓱 하고 이젠 그냥 이거 알지? 하면 ㅇㅇ 알아요 하고 슥 넘어가게 되니 이젠 기초적인거 설명할때 더 머리아프네... 기초 부분 다시 만들어야겠다 ㄹㅇ 맘에 안듬
3일차 :
벡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다. 벡터 덧셈을 이용해서 사용자 키를 받아 플레이어를 움직이게 했고 벡터 뺼셈을 이용해 적을 만들기로 했다. 벡터 뺄셈으로 오브젝트 간의 거리를 구하고 적이 플레이어에게 박치기 하도록 했다. 크게 적을껀 없어보인다..!
4일차 :
전전 수업까지 복습 후에 다음 수업으로 넘어갔다. 복습은 저번 수업때 썼던 코드들 쭉 보면서 함수 주석으로 필기하고 왜 이런식으로 썼는지 원인과 결과를 중점적으로 봤다. 그리고 2번 복습후에 3번째 때는 직접 나한테 설명 해보라고 해야겠다. 나만 알려주니까 내가 다 외워버려서...ㅎ
그리고 진도는 충돌관련 컴포넌트 적을 일정한 시간마다 생성하기 위해 생성코드, 타이머 까지 구현했고 시간땜에 프리펩은 아직..!
5일차 :
다시 복습...! 적응이 잘 안되시는 듯 하다... 유튜브에 플밍강의 보시면 좀 나아지시려나
6일차 :
여태 썼던 코드들을 나한테 리뷰해보도록 했다. 어떤 지식을 누군가한테 설명 하려면 자세하게 알아야하고 무엇을 잘못 이해하고 있고 모르는지 금방 파악이 가능하다. 오늘을 위해 계속 복습했는데 그 덕분인지 전체적으로는 파악을 하고 계셨는데 자세하게는 아직 낯선듯하다.
그리고 다음 수업에는 드디어 스스로 코드 짜는 부분이다... 호호호.. 수많은 버그가 기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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